사상, 고상한 감성과 영혼을 갖게 된다. 이는 계약에 의해 자신의 권리를 양도한 것이 아니라 권리를 유리한 조건으로 교환한 것이다. 그리고 사회계약에 의해 인간의 자연적 불평등은 도덕적․법률적 평등으로 바뀐 것이다.
이는 자연상태에서의 인간 간의 갈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
유교의 도입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유교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유교란 무엇인가?
유교(儒敎)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나라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서 필요한 일종의 사회제도를 위한 법으로써 중국 춘추 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
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의 윤리사상이다. 유교의 윤리사상이 윤리사상사에 있어서 주된 지
이론정립을 위해서 가장 먼저 강조되어야 할 내용으로 한국학을 들고 있다. 우리의 뒤를 이을 다음 세대에게 우리의 전통사상과 전통윤리를 존중하고 그것을 지켜 나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덕목을 연구하는 한국학적 접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경
유교로부터 자유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와 양립 가능한 한편, 자유주의와 접합시킨 형태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선 유교공동체의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주주의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본다. 민중의 복지와 민생을 국정운영의 최우선과제로 여기는 유교의 정치원리는
유교적 가르침 등이다.
'여성성'의 특성들은 동양적인 것, 음(陰),생태주의, 재생산, 참여, 공동체, 안정과 균형, 도교적 가르침 등이다. 남성성 중심의 특성들이 여성성의 그것들을 억압하는 고도가 이어져 오면서 이들 관계는 상호 보완적이지 못하게 되고, 그 결과 사회불평등은 물론 현대 사회의 여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사상(慕華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이와는 달리 이전의 어느 시가와도 관계없이 한 학자의 소일파적(消日破寂)으로 이 형태가 발생되었다고도 하며, 그 기본 음조는 중국의 사(詞)나 사륙(四六)의 모방이나, 전후절의 분단은 향가 형식에 의함이고, 그것을
유교의 이론 보완이나 유교의 비판 작업으로 읽힐 수도 있는데 그렇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서 유교가 우리의 역사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어떻게 전개되어 왔으며 여성의 삶과 의식에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 되돌아보게 한다. 여성을 주제로 한 유교 철학에 대한 연구는 남녀 평등을 향한 현실의